생활에 도움이 되는 
 유익한 건강정보를 제공합니다

머리가 아파요! 두통의 원인과 예방

2020.11.20

 


 

▶원인 질환 없다면 1차, 있다면 2차 두통

두통은 크게 1차성과 2차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차는 특별한 원인 질환이 없는 두통2차는 질환으로 인해 생긴 두통을 말합니다. 다시 1차성 두통은 긴장성, 편두통, 군발성으로 나뉩니다. 2차성 두통의 원인 질환은 매우 다양한데요 대표적으로는 뇌종양, 뇌출혈, 뇌수막염 같은 뇌 관련 질환, 측두 동맥염 등이 있습니다.

 

 


 

▶ 머리가 조이고 눌리는 느낌

긴장성 두통 머리가 조이고 눌리는 느낌이 특징적입니다. 비교적 두통의 강도가 심하지 않은 편이며, 중년층에 가장 많이 나타나는 두통이기도 합니다. 긴장성 두통은 잘못된 자세, 머리와 목 근육 긴장, 근육 내 혈관 수축, 불안, 스트레스나 우울증과 연관이 있습니다. 긴장성 두통이 심해지면 과도한 음주나 카페인 섭취, 약물복용, 수면 무호흡증으로 연결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한쪽 눈 주위가 찌르듯이 아픈 두통

군발성 두통 1차성 두통 중 가장 통증이 심한 두통입니다. 한쪽 눈과 그 주위가 찌르듯이 아프거나 도려내듯이 아픈 증상이 특징인데요. 몇 주 혹은 몇 달에 걸쳐 증상이 주기적으로 나타납니다. 증상이 심하면 녹내장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군발성 두통은 남성과 청소년, 20대 초반에 많이 나타납니다. 흡연, 음주, 불규칙한 생활 리듬, 약물 복용, 부상 내력 등이 발생 요인에 해당합니다.

 

 


 

▶ 갑작스럽고 극심한, 두통은 병원으로

만성적으로 겪는 두통이라면 병원을 찾이 않아도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에 해당하는 두통이라면 병원을 찾아 검사해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① 특정 상황(심한 운동, 스트레스 등)에 갑작스럽게 극심한 두통을 느꼈다.

② 번개를 맞은 듯한, 머리가 깨질 듯이 아픈, 태어나 처음 느껴보는 두통 양상을 겪었다.

③ 두통과 함께 발열과 구역감을 느꼈다면 뇌수막염을 의심해봐야 한다.

④ 뇌졸중이나 지주막하출혈 같은 뇌혈관 질환 가족력이 있다면 두통에 유의해야 한다.

 

▶ 두통을 예방하는 방법

 언제, 어느 곳이, 어떻게 아팠는지 기억하여 두통이 발생했던 상황적 요소를 최대한 피하도록 합니다.

② 스트레스를 피하고 충분히 숙면을 취하도록 합니다.

 두통 유발 음식은 피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합니다.

④ 통증이 느껴지는 부위에 냉찜질을 하거나, 두통 부위를 지압합니다.

⑤ 자극적인 냄새나 빛, 소리 등을 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