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에 도움이 되는 
 유익한 건강정보를 제공합니다

겨울철 전기장판 저온화상 주의!

2021.01.22

추위에 벌벌 떨게 되는 겨울 뜨끈한 전기장판 위에 누워 따뜻하게 몸을 데우는 걸 좋아하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하지만 이런 전기장판에서 방심하고 잠들었다간 화상에 입을 수 있다는 사실! 겨울철 주의해야 하는 전기장판 저온화상에 대해 영등포병원이 알려드립니다.

 


 

저온화상이란?

▶ 열에 오래 노출되면 입는 화상

온도가 낮은데 화상을 입을 수 있다니 의아할 수 있는데요. 저온화상이란 40~60도 정도 비교적 낮은 열에 오랜 시간 노출되어 피부가 손상되는 것을 말합니다. 면적은 크지 않아 보여도 피부 속까지 망가질 정도의 2-3도 화상까지 입을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보통 겨울철에는 전기장판, 난로, 핫팩&손난로 같은 난방 용품이나 노트북 & 스마트 기기 때문에 저온 화상을 많이 입습니다.

 


 

저온화상의 증상

▶붉은 반점, 가려움, 열성 홍반 등

저온 화상을 입으면 피부에 붉은 반점, 가렵거나 따끔거림, 그물 모양의 색소 침착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열성 홍반은 갈색으로 변하고 심하면 물집도 생깁니다. 저온 화상은 증상이 천천히 진행되어 바로 알아차리기 어렵습니다.

 


 

저온화상 시 대처법!

▶ 물이나 식염수로 열을 식혀주고 병원으로!

만약 저온 화상이 의심된다면 일단 흐르는 물이나 식염수 등에 대고 10분 이상 열을 식혀줍니다. 그다음 화상흉터 연고를 바르고 거즈로 감싸 응급처치 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병원을 찾아서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열을 식히기 위해 얼음은 금물입니다. 직접 얼음을 대면 오히려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반드시 흐르는 물을 약하게 틀어놓고 열을 식혀주세요.

 


 

저온화상 예방법

▶ 전기장판 같은 난방 기구 사용 주의하기!

① 전기 장판 고온에 장시간 사용하지 않기! 온도는 37도 정도로 맞춰두고 장시간 사용하지 않습니다. 매트 위에 이불을 깔아 열을 분산시킵니다. 또한 같은 부위가 계속 닿지 않게 자세를 자주 바꿔줍니다.

② 핫팩이나 손난로는 피부에 바로 닿지 않게! 피부에 직접 닿지 않게 옷 위로 만지도록 합니다. 또한 온열장판 위에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난로는 1m 거리 두고 사용! 타이머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노트북이나 스마트 기기는 피부에 닿지 않게! 배나 무릎 위에 혹은 얼굴 가까이 대고 사용하면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